천상낙원

노턴 고스트 2005 사용하기 (3. 복원하기)

IT이야기
"마니안 드림위즈 블로그 집필 - acecoll님의 블로그"와 시만텍사에서 제공한 설명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음을 알려드립니다.

Norton Ghost 9  복원하기 (Windows가 정상 동작시 / Windows가 비정상 동작시)

1. Windows가 정상 동작시 복원 방법

복구 작업의 경우에는 데이터 드라이브를 복구할 경우 모든 작업이 윈도우 상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시스템 드라이브인C드라이브이미지를 복구할 경우에는 Windows 상에서는 복구 작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Symantec RecoveryDisk로 부팅해서 복구하게 됩니다.)

C 드라이브 이미지를 다시 C 드라이브에 복구하려면 메뉴에서 "Restore a Drive" 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나오는 안내 화면에 따라 지정을 해줍니다. 복구할 이미지를 지정할 때는 인덱스 파일(.sv2i)을 지정하지 말고 이미지 파일(.v2i)을 지정해 줍니다.

마지막에, "Symantec Recovery Disk 로 부팅해서 작업을 완료해야 되니 CD 부팅을 할수 있도록 BIOS 설정을 해 주고 Symantec Recovery Disk 시디를 넣으라"는 안내 메세지가 나옵니다.

"Yes"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시스템이 부팅되는데, 이때 CD 부팅을 할수 있도록 BIOS 설정을 한 다음에 Symantec Recovery Disk 시디를 넣고 다시 부팅합니다.

시디롬 부팅시에는 모니터 상단에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라는 메세지가 나올때 키보드의 아무 키나 빨리 눌러 주어야 윈도우로 넘어가지 않고 CD로 부팅이 됩니다.

조금 기다리면 System Restore Wizard 창이 뜨면서 자동으로 작업이 모두 완료됩니다. (어떤 작업을 해야하는지는 이미 윈도우 상에서 지시 받았으므로 그냥 구경만 하면 됩니다)

2. Windows가 정상 동작시 (Symantec Recovery Disk 사용방법)

Norton Ghost 9 설치 CD 로 부팅하면 Symantec Recovery Disk 로 작동하게 됩니다. Symantec Recovery Disk 에서는 말 그대로 백업은 안되고 복구만 가능합니다.

이 Symantec Recovery Disk 시디가 있으면 윈도우에 Norton Ghost 9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이미지 복구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가 먹통이 되었을 때도 준비해 둔 백업 이미지만 있으면 이 Symantec Recovery Disk 로 바로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1. CD부팅을 할수 있도록 BIOS 설정을 하고 Symantec Recovery Disk 시디를 넣고 재부팅.
    • 시디롬 부팅시에는 모니터 상단에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라는 메세지가 나올때 키보드의 아무 키나 빨리 눌러 주어야 윈도우로 넘어가지 않고 CD로 부팅이 됩니다.

  2. RAID 또는 SCSI 드라이버를 사용중이면 <F6>을 선택.

  3. 라이센스에 동의하냐고 묻는 창이 나옵니다. 당연히 "ACCEPT" 버튼 클릭.

  4. "Do you want Network services?" 라고 묻는 팝업 창이 뜨는데, 여기서는 "No"를 선택.
    • 그 다음에 Symantec Recovery Disk 메인 창이 뜨는데, Symantec Recovery Disk 의 메뉴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Scan for Viruses
      • Rescue Files and Folders
      • Check Disk for Errors
      • Advanced Recovery Tasks
        - System Restore
        - Backup Image Browser
        - Utilities
      • Help

  5. 메뉴에서 [Advanced Recovery Tasks]→[System Restore]를 선택.


  6. [Restore drives]를 선택

  7. [Single drive]를 선택
    • [Single drive], [Multiple drives], [Multiple drives using "Systemindex file"]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보통 한 개의 드라이브에만 설치하는 개인 사용자라면[Single drive]를 선택합니다.

    • 참고로, 위에서 "System index file"이란 sv2i 확장자를 갖는 인데스 파일로서, 이미지 파일(.v2i)과 같이생성됩니다. 이 인덱스 파일은 특히 다중 드라이브에 복구 작업을 할 경우, 경로를 찾는데 드는 작업 시간을 줄여줍니다.

  8. 복원시킬 이미지를 찾습니다.



  9. 복구 옵션에서 다음 항목에 체크해 줍니다.
    . Verify backup image before restore
    . Set drive active (for booting OS) ← C 드라이브인 경우만 체크
    . Restore original disk Signature

  10. 마지막으로 [Finish] 버튼을 누르시면 선택한 이미지로 시스템이 복원됩니다.
    http://odong.tistory.com/